장애인사이클경기는 국제사이클연맹(UCI) 규정에 준한다.
패럴림픽게임을 제외한 모든 장애인 사이클 경기에 기술대표(Technical Delegate)가 포함된 조직위원회, 또는 UCI가 필요에 따라 유형, 등급, 연령, 그리고 성별로 집단을 구성할 수 있다.
사이클경기에 참가하는 장애는 뇌성마비, 절단 및 기타장애인, 시각장애인, 지적장애인, 청각장애인이 참가할 수 있으며 장애별로 각각 경기거리가 차이가 있다. 2010년 UCI 새 기능등급분류체계에 따라 기존 장애유형인(CP, LC, HC, B&VI) 이 아닌, 탈것의 유형에 따른 (바이시클, 핸드사이클, 트라이시클, 텐덤사이클)로 분류 실시한다.
사이클경기는 도로경기로서 개인도로와 도로독주가 있으며, 트랙경기로는 개인추발, 독주, 스프린트, 팀스프린트 가 있으며 H등급과 T 1-2등급은 트랙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. 도로단체전이 있으며, 트랙경기는 팀스프린트가 있다.
평면 순환코스의 언덕은 평균 기울기 6도이상 최대 10도 이상을 넘어서는 안된다. 언덕의 전체거리는 순환 총거리의 25%를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.
시각장애인의 텐덤사이클의 파일럿은 만 18세 이상의 남녀선수로서 UCI세계선수권과 올림픽게임(장애인경기36개월전), UCI 월드컵,지역게임과 선수권(즉, 영연방게임, 범미주게임, 아시안게임, 메디테리안게임, 유로피안 선수권등- 장애인사이클경기24개월전) 에 국가연맹에 의해 선발 된 적이 없어야한다는 UCI 파일럿 규정을 준용한다.
시각장애인선수는 어떤 장애인사이클경기든 파일럿 최대 1명이 허용된다.
텐덤이 참가하는 경기에서 부상 또는 질병이 생긴 경우 진단서를 제출하면 경기의 공식 시작24기간 전까지 파일럿을 교체할 수 있다.
경기시작 후 끝날 때까지 교통은 통제되어야 한다. 개인장비(사이클, 헬멧)는 참가선수가 준비해야 한다.